Investing/연금&세테크

2021년 연말정산

corycory 2022. 1. 21. 01:19
728x90
반응형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다!! 작년에 주택을 구매하고 집수리를 한 사람들은 공제 항목을 잘 살펴서 빠진 것이 있나 확인해야 한다. 올해는 추가로 챙겨야 할 것이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 대출을 받았을 경우 상환액, 그 다음이 부동산 복비와 인테리어에 들어간 비용이다.

 

연말정산 자료 내려받기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위 항목들을 확인하기 위해 들어가야 하므로 과정을 스샷으로 남겨두었다. 홈택스에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해서 들어간다. 연말정산 > 연말정산간소화 > 소득*세액공제조회/발급 화면으로 간다. 가장 먼저 보이는 것들이 아래 스샷과 같은 화면이다.

 

익숙한(?) 연말정산 자료조회 화면

 

위 화면에서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 대출을 받아 상환한 부분은 주택자금/월세액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항목을 누르면 아래처럼 2021년에 낸 보금자리론 원금+이자의 누적 금액이 표시된다. 모자이크 처리를 하려 했으나 툴이 열리질 않아 그대로 올려놨지만... 금액이 뽀쟉하니 냅둡니다. 보금자리론, 디딤돌 둘다 공제 가능하다. 작년까지는 주택금융공사에서 따로 납부증명자료를 받아서 제출해야 했으나, 올해부터는 이 부분은 굳이 요청 안해도 자동으로 반영이 되어 있어 굳이 따로 챙길 필요는 없어진 것 같다. (편리해졌다!)

 

모자이크 툴이 열리질 않아서 모자이크는 따로 못했다 ㅜㅜ

 

반면 경우에 따라 직접 챙겨야 할 부분은 복비, 세무사 또는 법무사 비용, 그리고 인테리어비에서 현금영수증을 받은 부분들이 있다면 현금영수증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해당 월에 그정도 금액이 반영이 되었나 확인해보아야 한다. 특히 집을 매매하거나 전세를 들거나 했을 때 계약 금액이 크다면 복비 금액도 꽤나 크기 때문에 놓치면 아쉬운 부분이다.

 

현금영수증에는 일반,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공연등 의 항목이 있으며 여기서 복비를 비롯한 비용처리된 부분들은 일반 항목에 들어가 있다. 세세한 항목은 자세히 드러나지 않지만, 월별로 사용금액이 드러나기 때문에 대강 추론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부동산에서 현금영수증 처리를 잘 해주긴 하지만 혹시 모르니 꼭 확인하면 좋은 부분이다. 이것은 월세 계약자도 영수증을 받았다면 응당 포함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 홈택스에 나와 있지 않고 본인이 현금영수증을 받은 기억이 없다면 계약한 부동산에 문의해서 처리하면 된다. 인테리어비도 마찬가지이다.

 

마지막으로 세액공제 자료 내려받기로 Pdf문서를 내려받으면 끝이다.

 

문서를 내려받아서 회사에 제출하면 끝!

 

다들 금액이 잘 반영되었나 확인해서 환급받으시길 바란다.

 

작년에 인센티브를 많이 받게 되어 뱉는가 싶었는데 다행히 주택자금과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이 반영되면서 8만원 정도 돌려받게 되었다. 연말에 인테리어비와 이사로 지출이 커서 IRP와 연금저축을 많이 넣어두지 못해서 아쉽다. 이것까지 예년만큼 채워넣었다면 백만원까지도 받았을텐데..!

반응형